빛과 신앙
가정과 건강

가정 학교의 중요성

조회 수 2937 추천 수 0 2011.12.07 19:29:39
교육은 가정에서 시작됨 ― 어린이의 교육은 가정에서 먼저 시작되어야 한다. 이곳이 그의 최초의 학교이다. 이곳에서 그는 부모를 교사로 모시고 그를 평생토록 인도하여 줄 공과, 곧 존경과 순종과 공경과 자제의 공과를 배워야 한다. 가정에서 끼치는 교육의 감화는 선이나 악을 위한 결정적인 힘이 된다. 그것은 많은 점에서 정적이며 점진적이나, 만일 올바른 면에서 끼쳐진다면, 진리와 의를 위한 원대한 능력이 된다. 만일 아동이 이곳에서 올바르게 교육되지 않으면 사단이 그의 택한 대리자들을 통하여 그를 교육시킬 것이다. 그러므로 가정의 학교는 얼마나 중요한가!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88.

기초는 이곳에서 놓여진다 ― 자녀들에게 육체적, 정신적, 영적 교훈을 줄 의무가 모든 부모들에게 지워져 있다. 자녀의 품성을 균형지고 조화되게 해주는 것이 모든 부모의 목적이 되어야 한다. 이것은 사소하거나 하찮은 일이 아니요, 인내력 있고 참을성 있는 노력과 그에 못지 않은 진지한 생각과 기도가 요구되는 사업이다. 올바른 기초가 놓여져야 하며 강하고 견고한 뼈대가 세워져야 한다. 그리고 매일매일 건설하고 닦고 완전하게 하는 사업이 추진되어야 한다.―상동.

다른 어떤 것은 몰라도 이 특권만은 아이에게 주도록 하라.―부모들이여, 그대의 가정은 그대의 자녀들이 하늘의 가정을 위하여 준비를 갖출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할 양성 학교임을 기억하라. 다른 어떤 것은 몰라도 가장 어린 시절에 그들이 받아야 할 교육만은 반드시 주도록 하라. 투정하는 말을 결코 용납하지 말라. 그대의 자녀들에게 친절하고 인내하도록 가르치라. 18 그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동정심을 갖도록 가르치라. 이렇게 함으로 그대는, 그들이 종교적인 일에 더욱 고상한 봉사를 하도록 준비시키고 있는 것이다.―MS 102, 1903.

가정은 어린이들과 청년들이 하나님의 나라의 높은 학교에 들어가기에 앞서 주님을 위하여 봉사하도록 합당하게 만드는 예비 학교가 되어야 한다.―MS 7, 1899.

부차적인 문제가 아님 ― 가정 교육을 부차적인 문제로 여기지 말라. 가정 교육은 모든 참 교육에서 으뜸가는 자리를 차지한다. 아버지와 어머니는 그들의 자녀들의 정신을 형성하는 일을 위탁받았다.―RH, 1899.6.6.

“잔 가지가 굽은 대로 나무가 기울어진다” 는 말은 얼마나 놀라운 격언인가. 이 격언이 우리 자녀들의 교육에 적용되어야 한다. 부모들이여, 그대들은 자녀들이 가장 어릴 때부터 그들을 교육하는 일이 신성한 위탁으로서 그대들에게 맡겨졌다는 것을 명심하겠는가? 이 어린 나무들은 주님의 정원에 옮겨 심겨질 수 있도록 세심한 훈련을 받아야 한다. 가정 교육을 결코 등한히 해서는 안 된다. 그것을 소홀히 하는 자들은 종교적인 의무를 등한히 하는 것이다.―MS 84, 1897.

가정 교육의 대 범위 ― 가정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그것은 큰 범위를 가진 문제이다. 아브라함은 신실한 자들의 아버지라고 불리웠다. 그를 두드러진 경건의 모본이 되게 한 것들 중의 하나는, 그가 그의 가정에서 하나님의 분부하심에 철저히 관심을 기울인 것이었다. 그는 가정의 신앙을 계발시켰다. 각 가정에서 주어지는 교육을 보시고 이 교육의 감화를 측량하시는 분께서 “내가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나니”(창 18:19)라고 말씀하셨다.―Letter 9, 1904.

하나님께서는 히브리인들에게 그들의 자녀들에게 당신의 요구를 가르치고, 백성들에 대한 당신의 취급하심을 그들의 자녀들이 익숙히 알게 하도록 명령하셨다. 19 가정과 학교는 하나였다. 낯선 사람들의 입술 대신에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 아버지 어머니가 그들의 자녀들에게 교훈을 줄 것이었다. 가정에서의 일상 생활의 모든 사건은 하나님에 대한 생각을 연상시켰다. 당신의 백성을 구원하시던 때의 하나님의 위대하신 역사가 웅변적으로 그리고 경건한 경외심으로 자세히 설명되었다. 하나님의 섭리와 장래 생애에 대한 위대한 진리들이 어린이들의 마음에 새겨졌다. 어린이는 진, 선, 미와 친숙하게 되었다.

표상과 상징을 사용하여 아이들에게 주는 교훈들이 예시되었으며 이렇게 함으로써 더욱 강렬하게 그들의 기억 속에 아로새겨졌다. 이 생생한 표상을 통해서 어린이는 거의 유아 시절 때부터 오묘한 것과 지혜와 조상들의 소망을 전수 받았으며 눈에 보이는 것들과 덧없는 사물 너머 저편에 있는 보이지 않는 것과 영원한 사물을 부여잡게 해줄 수 있는 그런 식으로 생각하고, 느끼고, 기대하도록 지도를 받았다.―FE, 95, 96.

가정 학교는 정규 학교보다 앞서며 그 학교를 위해 준비시키는 학교이다 ― 부모들의 일은 교사들의 일보다 앞선다. 그들은 제1학년 즉, 가정 학교를 가지고 있다. 만일 부모들이 그들의 의무를 주의깊게 그리고 기도하는 마음으로 알고 행하기 위하여 힘쓴다면 그들의 자녀들이 제2학년에 들어갈 준비, 즉 교사들에게서 교훈을 받도록 준비시킬 것이다.―RH, 1882.6.13.

가정 학교는 품성을 형성시킨다.―가정은 참으로 자녀들이 궁전의 식양을 따라 품성의 꼴지움을 받을 수 있는 학교가 될 수 있다.―MS 136, 1898.

나사렛 가정에서 받으신 교육 ― 예수님께서는 가정에서 교육을 받으셨다. 그분의 어머니는 예수님의 최초의 인간 교사이었다. 어머니의 입으로부터, 그리고 선지자의 책들에서 예수님은 하늘의 사물에 관한 것을 배우셨다. 20 그분은 넉넉지 못한 가정에서 사시면서 신실하고 유쾌하게 가사의 짐을 지는데 자기의 책임을 다하셨다. 하늘의 사령관이셨던 그분은 자진해서 일하는 종, 사랑스럽고 순종하는 아들이 되셨다. 그분은 일을 배우시고 목공소에서 손수 요셉과 함께 일하셨다.―치료봉사, 362, 363.

 

http://www.egw.or.kr/EGW/Read.php?tn=EGW_BOOK_CG&Gt=cn&Gv=1&Gbn=1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이름 날짜
8 북미지회 재림교인들의 표본조사와 변화-4 file 장태호 2012-06-03
7 북미지회 재림교인들의 표본조사와 변화-3 file 장태호 2012-06-01
6 북미지회 재림교인들의 표본조사와 변화-2 file 장태호 2012-05-31
5 북미지회 재림교인들의 표본조사와 변화-1 file 장태호 2012-05-28
4 자녀들에게 보내는 권면 장태호 2012-02-03
3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고상한 교육 장태호 2012-01-29
» 가정 학교의 중요성 장태호 2011-12-07
1 더 나은 생활의 지평(地坪)들 장태호 2011-05-13

S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