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과 신앙
성경 연구

SDA 대총회 음악 지침 9 가지

조회 수 4764 추천 수 0 2010.11.20 22:00:52

2004 10 13일 대총회연례행정위원회 에서 새로 결의된 SDA 대총회 음악 지침 9 가지

- A Seventh-day Adventist Philosophy of Music-Guidelines -

 

조문양 번역

 

서론

 

음악은 하나님의 창조의 한부분이다.(God has woven music into the very fabric of His creation.)

천지만물을 만드실 때에 “새벽 별들이 함께 노래하며 하나님의 아들들이 다 기쁘게 소리 하였었느니라”

( 38:7)

계시록에는 하늘을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하는 노래와 어린양을 찬미하는 찬송이 끊이지 않는 곳으로 묘사하고 있다.( 4:9-11, 5:9-13, 7:10-12, 12:10-12, 14:1-3, 15:2-4, 19:1-8)

 

인간이 모든 창조물과 음악을 통하여 사랑과 감사를 함께 나누며 사는 것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드셨기 때문이다. 사실 음악은 언어나, 인간이 소유하고 있는 그 어떤 다른 의사 소통 방법들 보다 월등한 힘으로 인간에게 영향력을 행사한다.

 

( 교육 168 )---------------------------

노래는 영적 진리로 마음을 감동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하나다

 

순결하고 고상한 음악은 사람을 하나님이 계신 바로 그 곳까지 끌어 올리는데

그 곳은 천사들과 타락하지 않은 존재들이 찬송으로 하나님께 경배 드리는 곳이다.

 

그러나 죄는 창조된 이 세상에 독극물을 뿌렸다. 죄로 인하여 거룩한 형상은 손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거의 소멸되었다. 처음에 창조된 세상과 그 때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들은 모든 국면에서 선과 악이 뒤범벅이 되고 말았다.

 

음악은 영적으로나 도덕적인 면에서 중립에 있지 아니하다. 어떤 음악은 인간을 가장 고상한 경험으로 이끄는가 하면 또 어떤 음악은 마귀의 도구로 사용되어 인간을 저질화 시키고 격하시킨다.

 

마귀는 이런 음악을 통하여 인간의 색정과 정욕과 절망과 분노와 미움을 격발시키는 일을 하는 것이다.

주의 선지자 화잇은 우리의 시각을 음악에 집중하라는 기별을 (그의 저서를 통하여-역자주)지금도 지속적으로 보내고 있다.

 

( 1증언 497 )------------------------------

 음악이 악용되지 않을 때에는 축복이 되지만

  그릇 사용할 때에는 무서운 저주가 다”

 

( 교육 167 ) )------------------------------

"음악이 바르게 사용될 때에는 사람의 마음을 고귀한 주제로 돌리고

영혼에 영감을 불어 넣어 그것을 고양시키는 하나님의 귀한 선물이 된다

 

( 가려뽑은기별 2 36,37 ) )------------------------------

집행유예기간이 끝나기 직전에 있을 것에 대하여 주님께서 나에게 보여 주셨다.

온갖 기괴한 일들이 벌어 것이다

소리로 외치며 드럼과 요란한 음악소리가 들리며 춤추는 광경을 재연할 것이다.

 

이지적인 인간의 감각들은 혼란을 일으켜 올바른 결정들을 없게 된다.

그런데 저들은 이러한 현상을 성령의 역사라고 부른다.

 

음악의 힘에 대하여 화잇은

 

(교육 167p) -----------------------------

노래는 영적 진리로 마음을 감동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하나다.

무겁게 짓눌려 절망에 빠질 같은 심령이 오랫동안 잊고 있던 어린 시절에

부른 노래의 가사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고 그로 인하여 유혹은 힘을 잃고,

삶은 새로운 의미와 목적을 갖고 용서와 즐거움이 다른 사람에게까지 나누어지는

실례가 얼마나 많은가!

 

(교육 167 ) -----------------------------

예배의 일부로 노래를 부르는 것은 기도를 드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예배의 행위이다. 사실 많은 노래는 기도이다.

 

(교육 168p) -----------------------------

"구속 주께서 우리를 영광이 넘치는 하나님 나라의 문어귀로 인도하실 때에 우리는

보좌를 두른 하늘 합창대의 찬미와 감사의 주제들을 이해할 있을 것이다.

천사들의 노래의 메아리가 지상의 가정에서 반영될 때에 우리의 마음은 하늘의

가수들에게 가까이 이끌릴 것이다.

하늘의 교제는 땅에서부터 시작된다. 우리는 세상에서 하늘 찬미의 기조를 배운다

 

재림신도로서 우리는 주님께서 속히 오시리라는 것을 믿으며 그렇게 전파한다. 계시록 14:6-12절에 기록된 세 천사의 기별을 널리 펼치는 운동의 일환으로, 모든 백성들이 영원한 복음을 받아들이며, 창조주이신 하나님을 경배하며, 그리고 곧 오실 우리 주님을 맞이할 준비를 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우리는 모든 사람들에게 악을 버리고 선을 택하라는 기별을 전한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에게 경건치 않은 일과 세속적인 욕망에 대하여 단호하게 ‘아니요’라는 대답과, 자제하며, 올곧게 서서, 경건한 삶을 살라는 기별을 전하고 있다.

 

우리는 복된 소망, 즉 우리의 위대하신 하나님이시오, 구주이신 예수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재림을 기다리고 사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2:12,13)

 

우리는 복음이 생활의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고 믿는다. 그러한 입장에서, 우리는 음악이 가지고 있는  선악 간에 미치는 힘이 실제로 상당한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음악에 무관심할 수가 없는 것이다.

 

음악의 취향은 개인마다 상당한 차이점이 있음을 이해하면서 우리가 믿는 성경과 화잇 선지자의 기별이 우리가 어떤 음악을 택하여야 할런지를 결정하는데 기준이 되리라고 믿는다. 

 

이 지침에서 사용된 ‘성곡(sacred music)' - 종교음악이라는 뜻으로 사용하기도 함 -이라는 말은 하나님에 관한 것이나 성서적인 것이나 그리스도인에 관한 주제를 담은 음악을 의미한다.

 

대개의 경우 이 음악은 예배, 전도회, 기도집회 등을 위하여 작곡된 음악을 뜻한다.

성곡이라 할지라도 재림신자들이 다 받아들일 수 있는 음악은 아니다.

성곡이란 그 음악에서 세속적인 것을 연상시키거나 그러한 생각이나 행동을 이끌어 내는 요소가 없는 음악을 말하는 것이다.

 

'세속 음악( 비성곡-secular music)'란 공공예배나 기도 집회를 위하여 작곡되지 않은 음악을 뜻한다.

 

(세속음악이라는 어감은 성곡이라는 단어의 어감에 반하는 죄악적이며 금기해야 할 음악, 즉 단지  거룩하지 못한 음악이 아니라, 죄된 음악이라는 뉴앙스가 있다.

고로 상기의 ‘세속음악’이라는 말 대신에 비기독교음악, 혹은‘비종교음악‘이라는 용어가 적절할지 모르겠다- 역자 주 )

 

세속음악은 일상의 일들이나 인간감성에 관한 내용을 노래하는 음악이다.

이런 음악은 인간 본연의 요소에서 나온 음악인데 삶의 정황에 따라 나타나는 정서, 사랑과,

주께서 인간에게 삶의 터전으로 주신 세상에 대한 것들을 담은 음악을 말한다.

 

이런 음악은 도덕적인 향상을 가져오거나 아니면 타락을 초래하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음악이 직접적으로 하나님을 경외하며 찬양하지는 아니할지라도 그리스도인 삶에 적절한 음악이 될 수도 있다. 위와 같은 여건 하에 도출해 낸 음악지침은 아래와 같다.

 

그리스도인이 따라야 할 지침(Principles to Guide the Christian)

 

그리스도인들은 음악을 사용함에 있어서 아래의 지침에 따라야 한다.

(The music that Christians enjoy should be regulated by the following principles)

 

( 1 ) 그리스도인들이 듣고 연주하고 작곡하는 모든 음악, 그것이 성곡이든

세속곡이든 관계없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음악이어야 한다.

 

(고전 10:31) -----------------------------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이는 강력한 성서적 기별이다. 아무 어떤 것도 우리 주님과의 삶의 높은 수준을 약화시킬 수 있는 것은 없다.

 

( 2 ). 그리스도인들이 듣고 연주하고 작곡하는 모든 음악, 즉 그것이 성곡이든 세속곡이든 관계없이 고상(The noblest)하며 최고(The best)의 음악이어야 한다.

 

(3:8) -----------------------------

 종말로 형제들아 무엇에든지 참으며 무엇에든지 경건하며 무엇에든지 옳으며 정결하며

무엇에든지 사랑할 만하며 무엇에든지 칭찬할 만하며 무슨 덕이 있든지 무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들을 생각하라

 

하늘찬양대의 일원이 되리라는 소망을 가지고, 이를 고대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우리는 이 세상의 삶은 닥아 올 내세를 위한 준비와 이를 미리 맛보는 기회로 여기는 것이다.

 

이러한 두 가지 원칙 :

  -번호역자 첨부 먹든지 마시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번호역자 첨부 그리스도인들의 선택하는 음악은 가장 고상하며 최고의 음악 - 하에서

  그리스도인들은 (본 지침에 나타나지 아니 한-역자주) 여러 가지 다른 원칙들이 세워져야

   할 것이다.

 

( 3 ) 음악의 질은 탁월해야 하며 균형이 잡혀져 있어야 하며, (용도에-역자 주)

적합하여야 하며, 신뢰성이 있어야 한다.

 

( 4 ) 음악은 지성과 감성 모두에게 호소력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생체(body)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야 한다. 총체적이며 완전한 음악이어야 한다.(It is wholistic.)

 

( 5 ) 음악의 3요소에 대한 우리의 견해.

 

  ① 선율 - 양질의 선율일 때 창조적인 음악.

  ② 화성 - 매력적이며 예술적인 음악을 위한 도구.

( 우리는 음악에서 화성이 차지하는 위치가 여러 갖지 아니한 문화권에서 동일하지 아니한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리듬 - 리듬은 선율과 화성을 보완하기 위한 요소이다.

 

( 역자주 : 5항은 역자가 원문을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해 의역,재구성하였으므로 원본을 기재한다

 

원본 : Music reveals creativity in that it draws from quality melodies,

it uses harmonies in an interesting and artistic way, and enjoys rhythm that complements them.)

 

( 6 ) 가사가 있는 성악은 인간의 의지력과 감성은 물론 지성적 능력을 긍정적으로 자극한다.

좋은 성악은 창조적이며, 만족감이 충만하며, 훌륭한 음악이어야 한다.

그러한 음악은 긍정적이며, 도덕적인 가치를 반영하며, 교육적이며, 향상시키는 힘이 있으며, 그리고 성서적인 교리와 일치한다.

 

( 7 ) 음악과 가사는 잘 조화되어 감동을 주어야 한다.

그 감동이란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을 성서적인 가치관과 일치하게 하는 음악 감동을 말하다.

 

( 8 ) 음악은 영적, 지적, 감성적인 면의 균형이 잘 이루어져 있어야 한다.

 

( 9 ). 우리는 하나님을 예배함에 있어서 여러 같지 아니한 문화의 공헌을 알며 인정한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는 전 세계적인 가족이다.  고로 이들이 가지고 있는 음악양식이나, 그리고 사용하는 악기들은 대단히 다양하다. 어떤 문화권에서 사용하는 음악은 또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의 귀에 이상하게 들릴 것이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의 신자들의 음악활동은 우리의 창조주이시며, 우리 주님이신 하나님께 더 가까이 나아가게 하며, 그의 영광을 높이는 일을 최우선의 과제로 삼아야 한다.

 

이제 우리는 실용적이며, (현대의 교회 음악을-역자주)대체할 수 있는 음악적 비젼(vision)을 창출하기 위하여 일어서자. 곧 재림하실 그리스도를 기다리는 백성으로 세상에 증인이 된 우리는 우리가 가진 총체적인 역량과 예언의 말씀위에 재림신자들의 독특한 음악을 창출하여 세상에 공헌하자.

 

이 지침은 2004 10 13일 대총회연례행정위원회(the General Conference of SDA Annual Council) 에서 결의하여 승인된 것임.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이름 날짜
10 회개 장태호 2014-07-29
9 안식일의 역사 - 안식일이 바뀐 경위 장태호 2012-08-17
8 영적 은사와 봉사의 직무들 장태호 2011-06-17
7 예언의 선물 장태호 2011-06-17
» SDA 대총회 음악 지침 9 가지 장태호 2010-11-20
5 청지기의 주요 원칙들 장태호 2010-04-18
4 십일조와 성경 장태호 2010-04-01
3 청지기와 돈 장태호 2010-04-01
2 헌금의 동기들 장태호 2010-03-28
1 청지기 직분의 정의 장태호 2010-03-27

Sun